Home
Cover story
대화의 길
SNU inside
News & Events
Home
Cover story
대화의 길
SNU inside
News & Events
닫기


Meet
SNU


[샤로잡다] 인구절벽이 그리는 암울한 미래:

한국은 이미 멸종의 길에 들어섰나 | EP8. 조영태 교수


서울대 교수, 동문, 학생이 들려주는 당신을 ‘샤로잡을’ 이야기! 서울대학교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 ‘샤로잡다’는 화제의 이슈를 친근하고 재미있게 풀어드립니다. 이번 편에서는 인구학자 조영태 교수와 한국의 인구 감소, 지방 소멸의 문제를 다뤄봅니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15년 넘게 한국 사회를 떠돌았지만 별다른 대응을 하지 못한 채 2020년, 우리는 사상 첫 ‘인구 데드크로스’를 맞았습니다. 나와 가족의 안정적인 미래, 세대와 집단이 공존하는 미래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샤로잡다’ 시리즈를 서울대학교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2022 규장각 특별기획전

<고지도로 본 서울>


서울은 예나 지금이나 설렘을 선사하는 지명입니다. 국가의 주요 시설이 한데 모여 있고, 가장 많은 사람이 살고있는 지역이며,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공간인 까닭입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600년 역사를 품은 고도(古都)인 서울의 의미는 조선시대 사람들에게도 남달랐습니다. 조선은 한양에 터를 잡은 뒤 수 세기에 걸쳐 지도 속에 서울의 경관을 차곡차곡 담아냈습니다. 

이번 특별기획전에서는 국내 최대 고지도 소장기관인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 보유한 서울 관련 고지도를 아낌없이 선보이고자 합니다. 찬찬히 지도를 살펴보며 역사 그 자체인 서울의 어제와 오늘을 느껴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규장각을 대표하는 자료인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대한민국 국보와 보물도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기간 : 2022년 1월 24일(월) ~ 2022년 5월 4일(수)

• 장소 :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전시실 B1

* 전시실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규장각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