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over story
대화의 길
SNU inside
News & Event
Home
Cover story
대화의 길
SNU inside
News & Event
닫기
SNU
RESEARCH

 


01 종이접기 하듯, 자유자재로 접을 수 있는 QLED 개발
기초과학연구원 나노입자 연구단 김대형 부연구단장(화학생물공 학부 교수)과 현택환 단장(화학생물공학부 석좌교수) 공동연구팀이 종이처럼 자유자재로 접을 수 있는 3차원 양자점발광다이오드 (QLED) 개발에 성공했다. 특히 64개의 픽셀로 구성된 피라미드형 3차원 폴더블 QLED는 2차원과 3차원 구조 간 변형이 자유로워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자유자재로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02 타림 분지 미라의 정체를 유전자 분석으로 밝혀내다
생명과학부 정충원 교수 연구진은 중국 길림대학,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 미국 하버드 대학교 연구진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4천년 전 살았던 타림 분지 최초 거주민의 유전적 기원을 밝혀내었다.
정충원 교수 연구진은 타림 분지 미라 집단에 속한 가장 오래된 유적지인 Xiaohe, Gumugou, Beifang 등에서 얻은 13개체의 유전체와 이웃한 준가르 분지에 약 5천 년 전 살았던 최초 목축 집단 5개체의 유전체를 분석해 이들의 상반된 기원을 확인했다.



03 RNA와 단백질의 접촉 부위를 질량분석으로 찾아낸다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김종서·김빛내리 교수 연구팀은 광활성 RNA 표지법과 화학적 RNA 분해법을 접목해 사람 세포 내 단백질 상에서 RNA와 결합을 형성하는 ‘RNA 결합자리’를 RNA 염기 종류에 따라 특이적으로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는 질량분석 기법을 개발했다. 본 연구결과는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RNA-단백질간 동적 상호작용을 살아있는 세포 환경에서 단일아미노산 수준의 고해 상도로 분석하는 신기술로 RNA-단백질 상호작용의 원리를 규명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04 부호가 다른 이차원 자기 홀극의 발견 및 제어
물리천문학부 김창영·양범정 교수팀은 이차원 극초박막 강자성 물질에서 부호가 다른 자기 홀극의 발견 및 제어에 성공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과학자들의 관심은 삼차원의 큰 소자에서 평평한 이차원의 작고 정교한 소자로 옮겨간다. 김창영·양범정 교수팀은 이차원강자성 물질에서 나타나는 자기 홀극을 발견하고 이의 원리를 밝혔으며, 자기 홀극의 제어를 통해 이차원 극초박막 강자성 페로 브스카이트가 차세대 소자로 응용될 가능성을 열었다.



05 세상에서 가장 작은 발광체
화학부 이동환 교수 연구진은 지금까지 알려진 분자 중에서 가장 크기가 작은 적색광 발광체를 발명하고, 긴 파장에서 빛이 나오는 광물리학적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규명했다. 이번 연구는 아주 작은 분자로도 장파장의 형광성을 구현할 수 있다는 이론적인 토대를 세우고, 가시광 전 영역에 걸쳐 빛을 내는 가장 작은 형광체 라이브러리를 합성으로 구현함으로써 기능성 분자의 새로운 영역을 열었다.



06 소아 갑상선암에서 변이 유전자에 대한 표적치료 효과 확인
의과대학 김종일 교수 연구팀이 소아청소년기 갑상선 유두암의 분자유전학적 특징을 규명했다. 청소년에서는 성인과 비슷하게 BRAFV600E 유전자 변이의 빈도가 높았지만, 어린 소아의 경우 성인과 달리 융합 유전자 변이(RET, TRK, ARK fusion 등) 빈도가 높았 다. 본 연구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어린 소아에서 표적치료가 가능한 유전자 변이를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바탕 으로 하는 표적치료와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 적인 치료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07 안전한 리프트 동작을 유도하는 무동력 가변 신축성 엑소 슈트
기계공학과 조규진 교수, 체육교육과 안주은 교수, 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김기원 교수의 융합연구로 착용자의 리프트 동작을 부상 위험이 낮은 스쿼트 형태로 유도해주는 무동력 가변 신축성 엑소슈트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신체 구동식 가변 임피 던스’ 기술은 리프트뿐 아니라 다양한 운동 분야의 특성에 맞춰서 개량될 수 있는 확장 가능성을 가진다. 이는 엑소 슈트를 이용해 사람의 근력을 보조하는 것만이 아니라 동작 패턴을 개선할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로 인정받았다.



08 이은주 교수 국제커뮤니케이션학회장 선출
언론정보학과 이은주 교수가 제69대 국제커뮤니케이션학회(ICA)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3년 5월부터 1년간으로, 아시아권 여성 학자가 ICA 회장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CA는 언론정보학 분야에서 최고 수준 학회로 80개국 회원 6천여 명을 보유하고 있다. 이 교수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세계적 연구자로 다양한 디지털 소통 양식의 개인적, 사회적 효과를 탐구해 왔다.